본문 바로가기

Out of service

네이트온 5.0 - 홈 페이지를 맘대로 바꾼다!

네이트온 5.0으로 버전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대대적으로 작업을 한 것 같다. 기사를 보면 카카오톡의 MS(마켓쉐어)를 의식하여 카톡과 많이 비슷해졌고 따라하기에 급급하다라는 기사가 대부분이었다.


설치하면서 분노를 경악케한 것은 제휴 프로그램을 같이 까는 것도 아니고(체크를 해제하면 설치가 되지 않으므로) 체크를 해제했음에도 불구하고 홈 페이지를 네이트온이 변경해버리는 일이었다.


설치시에 분명 '네이트를 시작페이지로 설정'에 체크를 해지했었다.


설치 후에 익스플러어를 띄우는 순간 네이트로 이동이 된다. (식별자를 위해서인지 URL 끝에 f=050100 이라는 파라메터를 붙였다.)


찾아보자!

한번 겪고나서 나의 실수인가 해서 네이트온을 지우고, 다시 설치를 하면서 프로세스 모니터로 설치 프로그램이 무슨 짓을 하는지 모니터링 하기로 했다.


참고로, XP의 경우 시작 페이지(홈페이지) 정보는 레지스트리에 기록이 되는데 위치는 다음과 같다.

위치: HKCU\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Main\Start Page

타입: REG_SZ

WinAPI: RegSetValue


NATEON50.exe를 이용하여 설치시에는 시작페이지를 RegQueryValue 함수로 읽어오기는 하는데 쓰는 부분은 발견할 수 없었다. Process Monitor에서 처음 세 줄은 시작페이지를 확실히 하기 위해 익스플러어에서 www.google.com로 설정을 하는 부분이다. (설정 페이지 띄울 때 RegQueryValue 윈도우 API함수로 about:blank (빈 페이지)를 읽어왔고, RegSetValue 함수로 www.google.com으로 기록하는 것이 보인다.)


NATEON50.exe 프로세스가 종료되기 직전에 두 번더 RegQueryValue로 시작페이지 정보를 읽어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딱 걸렸어!

그렇다면 누가 시작 페이지를 변경하는가?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조금후에 알 수 있다.


네이트온이 실행되면서 시작페이지를 바꿈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아무리 설치시에 체크해제를 해도 그것은 인스톨러(NATEON50.exe)가 시작페이지를 바꾸는 것을 안하는 것이지

네이트온(NATEONMain.exe)가 바꾸는 것을 막을 수 없는 것이다.


또한...

그리고 네이트온에서 사용자 PC의 시작페이지의 변경이 있으면 막아버린다.


이것을 설정으로 작동하지 않게 할 수 있기는 하다. (환경설정>기본>시작페이지 설정)


하지만 환경설정의 기본탭은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선택할 수도 없다. 이런 건 로그인하지 않아도 바꿀 수 있게 해야 되지 않나!!


'Out of serv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메인주소 알박기  (0) 2014.01.02
spring.io DNS 문제?  (0) 2013.10.17
미국 MACUPDT 승인??!!  (0) 2013.09.17
YouTube::제3자 콘텐츠와 일치합니다  (0) 2013.09.08
KB국민은행 - 보안승급바로가기?  (0) 201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