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ications

[Photoshop 5] 일괄 처리(Batch) :: 열기-자르기-저장(open-crop-saveAs)

DRY

어제 웹비나(Webinar[각주:1])에서 캡쳐한 이미지들은 아래와 같이 슬라이드 외에 부가 위치가 있었다.


그래서 슬라이드로 재구성을 위해서는 슬라이드 부분만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자를(crop) 필요가 있었다.


문제는 이런 파일들이 27장이나 되는 것이였다.

프로그래밍 계에는 DRY(Don't Repeat Yourself)라는 말이 있다. 반복되는 작업을 니가 하지 말고 위임을 시키라는 말쯤 될 수 있다. 패턴이 있기 때문에(열기-크롭-다른이름으로 저장) 충분히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작업이었다.


일괄 처리(Batch)

파일(File) > 자동화(Automate) > 일괄 처리(Batch) 라는 메뉴가 있다.


사실은 수행할 동작(액션)을 먼저 정해주어야 하지만 전/후 비교를 위해 일괄 처리 창은 아래와 같다.

사용자가 추가한 커스텀 액션이 없기에 '기본 액션'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기본 역션의 목록은 ↑를 참고하라.


이 액션들은 '액션'창에서 유지관리가 가능하다. (창(Window) > 액션(History) 에 체크)

체크를 하면 아래와 같은 작은 창이 뜬다.

기본 액션 왼쪽에 있는 ▽를 눌러 접어놓고(▷ 모양으로 만든다)

아래 새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세트'를 추가한다. 세트는 일종의 탐색기에서 폴더 같이 그룹핑을 할 수있는 모음이다.

이름은 나의 별명을 따서 '나모'라고 하겠다.




Crop 액션 만들기 에 앞서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크롭(Crop) 도구가 있다.

단, 주의해야 할점은 모든 이미지가 같은 크기이고, Crop할 위치가 동일해야 한다. 아래와 같이 섞이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전에 같은 이미지로 그루핑을 하니 3가지 그룹으로 나뉘었다. 대부분이 1777 x 1083 크기이다.



Crop 액션 만들기 

동일하게 반복할 이미지를작업을 포토샵으로 불러온다.
그런데 왠일!, 맥에서 스크린을 했더니 png이미지에 프로파일 정보가 들어가 있는데 불일치 경고창이 뜬다.

처음에는 걱정했는데, 나중에 배치작업시에 프로파일 경고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으니 우선 '확인'을 누른다.


새로운 액션의 기록은 '액션' 도구상자에서 아래 아이콘을 누르면 만들 수 있다.

이름(Name)은 Crop1777px으로 정했다.


'기록'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기록이 된다. 버튼이 동작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매크로처럼 마우스의 동작들을 기록해서 동일하게 수행하는 줄 알았더니 전-후의 비교만 들어간다. 처음에 정교한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도구 선택(예. 단축키 C)까지 기록이 되는가 고민했는데 이미지에 대한 효과가 기록이 되는 것이었다.

따라서 확대를 해서 정교하게 픽셀단위로 크롭을 해도 된다.


잘라내기를 하고 다면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되는데, ◼︎ 버튼(Stop playing recording)을 눌러 기록를 멈춘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Crtop1777px아래 Crop이라는 동작이 추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제 ▶︎ 버튼을 눌르면 아까 자른 작업을 포토샵이 자동적으로 해준다. (다른 이미지를 불러서 잘되는지 테스트를 해본다)


배치 작업(Batch) 수행준비

우선 배치 작업을 수행 하기 전에 수정할 이미지들을 원본(from) 폴더에 넣어두고, 저장할 폴더(to)를 만들어 놓는다. 


배치 작업(Batch) 수행

처음에 봤던, 파일(File) > 자동화(Automate) > 일괄 처리(Batch) 라는 메뉴를 실행한다. (처음 글은 회사에서 쓰고, 못쓴 나머지는 집에서 쓰다보니 맥으로 환경이 바뀌었습니다. 집에서는 영문 맥용 포토샵을 써서...)


창에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줍니다.

 빨간색: 필수 설정

 주황색: 위에서 윈도우에서 컬러프로필 관련 경고가 뜬다고 했는데, 그런 경우 경고창 처리를 위해 체크를 해줍니다.

 노란색: 윈도우에서 호환을 위해 체크를 해주었습니다. 윈도우에서 할 경우 Mac OS 체크를 해주었을 것 같네요.


결과를 보니 일부 슬라이드는 캡쳐를 할 때 크기 및 위치가 달랐는지 벗어난게 4개 정도 있었습니다. 그런 것들은 나중에 별도로 해주었습니다.

한 번 해보면, 자르기(Crop)이외에도 다른 이미지나 캔버스 크기를 변경한다거나, 파일 형식 변경 등의 다수의 이미지 처리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facultysupport.ucdavis.edu/techtips/photoshop/batch_cropping/


  1. Webinar: Web + Seminar [본문으로]

'Applica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PC 버전 - Themida 패킹을!  (2) 2014.01.20
Chrome - svn update  (0) 2014.01.10
Mighty Moose  (0) 2013.12.23
CollabNet Subversion Edge 4.0.3 업데이트  (0) 2013.12.03
월말에 지연되는 국민은행  (0) 2013.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