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ing/IIS

애플리케이션 풀을 위한 프로세스 모델 설정

IIS 관리자 (실행> inetmgr)에서 보면 응용프로그램 풀의 프로세스 모델에 보면 네 가지 모델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실행> inetmgr > 응용 프로그램 풀 > 고급 설정 > 프로세스 모델)



사실은 기본 제공 계정(4)과 사용자 지정 계정까지 총 다섯가지 타입이다. (괄호는 실제 해당 타입이 가지고 있는 수치 값이다)

LocalService (1)

LocalSystem (0)

NetworkService (2)

ApplicationPoolIdentity (4)

SpecificUser (3)


IIS 7.0에 프로세스 모델이 도입되었고 NetworkService가 기본 값이었다.

하지만 IIS 7.5부터 ApplicationPoolIdentity이 기본값으로 변경이 되었고 어짜다 웹 애플리케이션이 권한이 안되는 경우에 이것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LocalService는 서비스라는 이름때문에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가지는 권한을 생각하기 쉬우나 NetworkService랑 동일한 사용자 권한을 가지고 있다. administrator의 권한은 LocalSystem 타입이 가지는 것이다.


고 수준의 사용자 권한 부터 순서를 지어보면:

LocalSystem > LocalService = NetworkService > ApplicationPoolIdentity

순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MSDN의 Process Model Settings for an Application Pool <processModel>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