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

(3)
블랙박스 영상 - 생성시간 파일명과 싱크하기 블랙박스 파일을 이리저리 복사하다 보니 생성일이 복사한 시간으로 바뀌어버렸다.구글 포토는 exif과 같은 메타 파일이 없는 경우에 파일의 생성일을 기준으로 날짜를 판단한다. 그래서 동영상 파일과 같은 경우에 생성 시간이 중요하다.블랙박스 파일의 경우 생성시간이 파일명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touch명령을 이용하여 생성일을 맞출 수가 있다.$ touch -a -m -t 201809241010.18 REC2_20180924_101018.avi다만 수작업으로 하기에 파일이 많으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node.js로 스크립트를 만들었다. const fs = require('fs');const targetFileRegex = /.{4}_(\d{8})_(\d{4})(\d{2}).avi/;const exec ..
맥북 개발 환경 설정하기 세 번째 직장이다.다행히 대학 때 배운 전공을 아직 업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새 직장에 처음 갈 때마다 해야 할 것이 있으니 개발 환경 설정이다. 이번에 받은 노트북 스펙. 7월 12일(현지 시각)에 발표되어 8월 21일(국내 시각) 부터 판매된 2018년 맥북프로이다.암튼 맥 개발 환경 설정을 거창하게 내가 적을 필요가 없이 이미 적혀져 있는 것을 대신하고 추가 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이동근 님의 블로그의 맥 개발환경 설정하기를 참고하길... brew cask의 사용의 차이- cask를 설치하면 UI가 있는 맥용 소프트웨어를 쉽게 설치를 할 수 있다.- 설치는 쉽게 할 수 있으나 문제는 최근의 소프트웨어는 자동업데이트 기능이 있다는 점이다.- cask가 설치한 앱은 /Applications 디렉토리..
내가 첫 직장을 그만둔 이유 나는 2007년 10월에 첫 직장에 입사했다. 사무용 복합기를 만드는 제조업 회사에서 신생된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에 배치되었다.나는 그 회사에서 8년을 일하고 2015년에 나온다. 오늘 11년전 발표했던 아이폰 프레젠테이션을 보게되었다. 우연히 첫 직장에 입사한 해의 일이다.거기에는 Alan Kay의 인용구가 나온다. "People who are really serious about software should make their own hardware."("제대로 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싶다면 하드웨어도 직접 만들 수 있어야 한다.")- Alan Kay 당시 내가 일한 회사에서는 복합기의 엔진을 만드는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그래서 회사를 나오기 전에는 소프트웨어의 일부를 고치기 위해서라면 원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