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

(11)
GT/s는 뭘까? (B/10bit) 어제 처음으로 GT/s 라는 요상한 단위를 접하였다.Gb/s나 GB/s는 많이 보던 것인데, T는 뭘까?찾아보니 전송(Transfer)에 대한 단위였다.이런 생소한 전송개념이 등장하게 된 이유에는 "8b/10b encoding"이라는 부호화 체계에 있다. 쉽게 이야기 하면 1바이트를 10비트로 전송하는 것.8 비트 단위를 10 비트의 코드로 변환시키는 블록 코딩방식이라고 풀어 설명을 할 수 있는데,256개(28)의 데이터코드로 사용하고, 나머지 788개(210-28) 중 12개를 특수코드(제어)로 할당해서 사용을 한다. 아무 코드만 쓰는 것이 아니고 그룹당 비트 변화가 많은 코드를 선정했다. 10비트의 코드 그룹당 비트 변화율이 3~8회, 평균 전압이 0으로 조정되도록 설계가 되었다. (설계는 IBM이 ..
분할 정복(D&C; divide and conquer) 문명6이라는 게임을 하다가 알고리즘을 발견했다. 사실 알고리즘 이전에 군사 용어가 더 먼저일 수 있겠다...사회제도 완성: 정치 철학"'분열시켜 지배하라'는 좋은 구호다. 하지만 '단결시켜 이끌어라'가 더 나은 구호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SSD] 새로 산 SSD에 Time Machine 데이터 복구 새로 산 SSD 모델 - SanDisk Ultra 3D NAND 2TB Internal SSD - SATA III 6 Gb/s, 2.5"/7mm - SDSSDH3-2T00-G25기존 SSD 모델 - APPLE SSD TS256C 2011년에 CTO로 구성한 256GB (SSD) + 1TB (S-ATA) 구성 문제는 그 당시 유행했던 하드의 인터페이스는 S-ATA 2였던 것.SSD와 바로 위 캐비어 블랙 모두 링크 속도가 3Gb/s이다.다행히 보드는 인텔 6 시리즈 칩셋을 사용하고 있어서 6Gb/s를 지원(S-ATA 3)을 지원하고 있었다. 최근에 산 SSD는 버전 3.설치는 지난번에 정리를 했고, 사용하다 보니 속도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궁금했다.언제가 설치했던 Black Magic Disk Test ..
[springfox] swagger-ui 화면 로딩시 404 에러 아래와 같은 빨간색 요청이 있었다.원인을 찾아보니...olOwOlo라는 사람이 "Add csrf token support"라는 제목으로 PR을 날렸다. https://github.com/springfox/springfox/pull/2434 csrf.js 라는 코드에서 getCsrf라는 함수에서 CSRF 정보를 찾게 되는데 전략은 아래와 같다.getCsrfFromMetagetCsrfFromEndpointgetCsrfFromCookieMeta에서 가져오기 위해 / 를 요청하고.. EndPoint에서 가져오기 위해 /csrf 를 호출하고 있다. 그래서 두 번의 404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다.
[macOS] 새로 산 SSD에 Time Machine 데이터 복구 iMac mid 2011을 쓰고 있다.256G SSD와 1TB SATA 하드디스크를 가지고 있다.아무래도 SSD용량이 적다보니 SATA 하드에 데이터를 넣게 되었다.사진 앱 라이브러리도 용량이 꽤 되어서 SATA에 옮겨두었는데 부팅 후 데이터를 쓰는 물리적인 소리가 들리고 속도도 느렸다. 알고보니 처음 구매할 때 부착된 하드디스크의 스펙이 좋지 않았다. 시스템은 SATA III을 지원하지만, 부착된 하드디스크는 SATA II 였다. SATA III은 대역폭이 6.0Gb/s 이고 SATA II 는 3.0 Gb/s 이다. 인터페이스가 지원하는 대역폭 처리량은 각각 최대 600MB/s와 최대 300MB/s 이다.시중에 SATA III의 벤치마크 결과가 500MB/s 정도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정도 ..
[spring boot] yml 파일 Can not resolve configuration property 처리하기 답변은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8954087/intellij-idea-complains-cannot-resolve-spring-boot-properties-but-they-work-fine 에 잘 나와 있다.공식적인 레퍼런스는 https://docs.spring.io/spring-boot/docs/current/reference/html/configuration-metadata.html 참고META-INF/spring-configuration-metadata.jsonMETA-INF/additional-spring-configuration-metadata.json 누군가 Inspection을 끄라고 하는데 이것은 좋은 방법이 아닌 것 같다. 인스펙션은 사용자의..
[macOS X] 영어로 표기되는 것 한글로 바꾸기 이상하게 Mac OS X이 macOS X로 바뀌면서 멋대로 언어가 로그인 창이라던지 종료 창이 영어로 표시되기 시작했다. 딱히 나는 언어설정을 바꾸지 않았고 기존에는 한글로 나왔다.이럴 때 시스템 언어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명령어가 있다. 터미널을 실행해서 아래 명령을 입력한다. 이후 암호를 입력하고 10번을 입력하면 끝.$ sudo languagesetup 재부팅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한글로 변경되었다.
[macOS X] 자동 실행 프로그램 찾기 윈도우에는 msconfig 명령을 이용하면 자동 실행되는 프로그램들 목록을 볼 수 있다.맥에서는 /Library/LaunchAgents 디렉토리에 가면 부팅시 실행시킬 에이전트 목록을 볼 수 있다.$ cd /Library/LaunchAgents $ ls -l자동 실행을 막으려면 편집기로 편집을 해서 맨 마지막의 true를 false로 바꿔주면 된다. 읽기 전용 속성이기 때문에 (E212: Can't open file for writing) 에러를 만날 수 있으니 sudo로 권한을 높혀서 편집하자.$ sudo vim com.paloaltonetworks.gp.pangpa.plistref. https://www.robertsetiadi.com/disabling-globalprotect-vpn-auto-r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