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ing/닷넷

[ASP.net] MVC 2

개발환경: Windows7 / Visual Studio 2008 한글판 SP1


현재 ASP.net MVC는 버전이 4.0이다. 하지만 그건 VS2012같은 최신의 개발환경을 갖추었을 때 이야기다.

VS2008에서는 지원하는 최종 버전이 MVC 2이다.


개발환경 구축

참고로 Visual Studio 2008을 위한 글이니 이후 버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최신 버전을 연구해보길 바란다.

ASP.NET MVC 1.0~2.0은 최소 2008버전을 필요로 한다. 참고로 애드온(add-on) 형태로 제공이 되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해주어야 한다. 오래되었기는 하지만 Taeyo's ASP.NET에도 관련 글이 있으니 읽어보세요.

 다운로드 : ASP.NET MVC 2 RTM (영문, 2.5MB) > AspNetMVC2_VS2008.exe 파일을 받는다.
        mvc2-ms-pl.zip 파일이 있는데 System.Web.Mvc.dll를 만들 수 있는 소스코드이다. (오픈소스? 엉)

 혹시나 VS 2010 사용자는 ASP.NET MVC 3 RTM를 쓸 수 있다. (한글판도 있다.)


설치를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이 'ASP.NET MVC 2 Web Application' 템플릿이 생긴다.


위의 설정대로 프로젝트를 만들면 두 번째 화면에 테스트 프로젝트를 만들지 선택창이 나온다.
아마도 TDD가 많이 이슈가 되다보니 .net쪽에도 부각이 되는 것 같다. (VS2012에서는 .net뿐 아니라 Native C를 위해 TDD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는 것 같았다.)


나는 기존에 NUnit 이라는 오픈소스 단위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위의 그림에서 나타나듯 목록에 뜨지 않았다.


NUnit을 쓰고 싶어요

우선 NUnit 프레임워크가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오늘 확인해보니 최신버전은 2.6.2였다. =>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테스트 프레임워크 다이얼로그 (위의 그림)에서 NUnit을 목록에서 보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에 뭔가가 추가가 되어야 하는 것 같다.

방법1 - 직접 추가한다. MSDN에 Visual Studio에서 사용자 지정 ASP.NET MVC 테스트 프레임워크 추가 글을 참고하면 되는데 번거롭고 로우레벨을 알아야 된다는 것.

방법2 - NUnitForVSTS.Installer을 이용. 나는 원클릭으로 되지 않아서 하다가 포기.
NUnitForVS - CodePlex : 현재 릴리즈타겟은 Visual Studio 2010 and Team Build 2010이지만 2008용도 있다.
댓글에 의하면 'Support for; NUnit 2.5, Team Build 2008'가 Windows 7 x64 with Visual Studio 2008 Professional가 완벽히 돌아갔다고 patthoyts가 글을 2010년 5월 19일에 남겼는데 나는 왜 안되지?

방법3 - 템플릿 이용, ASP.NET MVC Test Framework Integration Walkthrough (2008.3.6)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