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ing/Framework

[스프링] ibatis / mybatis의 스프링4 지원 중단?

쿼리 기반의 mybatis (구. ibatis)는 매력적인 오픈소스임에 틀림없다.

복잡한 쿼리를 많이 사용하는 개발팀이라면 하이버네이트보다는 이 mybatis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전에 스프링 레퍼런스를 번역하면서 기존 3.x과 4.1.6을 비교했는데 레퍼런스 상에도 "iBatis"가 빠져버렸다.

[3.2.x]

3.2.x의 최종 릴리즈 버전인 3.2.9에서 레퍼런스 문서(overview.html)


[4.1.x]

4.1.x의 최종 릴리즈 버전인 4.1.6에서 레퍼런스 문서(overview.html)



API문서에서도 마찬가지로, 스프링 3까지 존재하던  "org.springframework.orm.ibatis" 패키지가 스프링4에서는 사라져 버렸다.

[2.5.6]


[3.2.9]


[4.1.6]


스프링 3에서 이미 주석에서 예상이 되었던 것인데 org.springframework.orm.ibatis.SqlMapClientTemplate 클래스에는 3.2부터 @Deprecated되었다고 붙어있다.


주석에는 보통 대체할 클래스가 붙어있는데, 타 프로젝트라서 Mybatis 프로젝트 주소로 되어 있다. (하지만 code.google.com은 서비스 지원예정이다.)

http://code.google.com/p/mybatis/ -> https://github.com/mybatis/ -> http://mybatis.github.io/spring/


"iBatis 3의 지원 추가"에 대한 Jira 이슈 SPR-5991을 보면 Resolution에 Won't Fix 로 되었다. 고치지 않겠다는 것이다.


스프링쪽의 Jira DATAJDBC-2를 보면 MyBatis와 스프링의 통합은 마이바티스쪽에서 잘하고 있으므로 Spring Data의 지원의 구현체가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는 Thomas Risberg의 코멘트가 2011년 5월 5일 (어린이날!!)에 달려있다.

결국은 마이바티스 팀에서 스프링 어댑터를 만드는 것으로 진행이 된 것으로 보인다. (링크)


따라서 스프링 팀에서 지원이 중단된 것이지 MyBatis-Spring을 이용한다면 계속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스프링4에서 Mybatis3을 사용해보지 않았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