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IntelliJ IDEA

[IntelliJ IDEA] 개발용 폰트 설정

개발시에 IntelliJ IDEA 2016.1을 사용하고 있다.

개발 환경을 새로 설치해야 해서 또 이런 일을 자주 벌어지지는 않지만 찾는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기록해둔다.

참고로 Mac OS X El Capitan에서 사용한다.


폰트설정

환경설정(커맨드-,) > 키워드: font를 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처음에는 설정을 바꾸지 못해서 이게 뭐지 하고 있엇는데, 찬찬히 읽어보니 "Read-only scheme, copy to edit" (읽기 전용 스킴이니, 편집을 위해서는 복사하시오.)라고 써있었다.


Save As... 를 눌러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면 편집이 된다.


영문폰트는 대부분 Primary  font에 있을 테니 한글을 위해  Secondary font를  지정해주었다.

http://webnautes.tistory.com/487 를 참고하였다.


영문폰트는 Darcula는 기본적으로  Menlo를 사용하는데 맥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Monaco를 선택했다.

이유는 이 폰트가 Top 10 Best Programing Fonts for Developers에서 Top 1이었던 것.

폰트야 공학보다는 예술에 가까우므로 개인 선호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한글은 webnautes님 처럼 나눔 고딕 코딩용 폰트를 적용했다.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NanumGothicCoding-2.0.zip 를 받아서 압축을 풀고 연다음 폰트 설치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인텔리제이의 폰트 설정 창의 폰트 목록에서 "나눔고딕코딩"이란 이름으로 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아래는 텍스트편집기에서 폰트)


인텔리제이에서는 "NanumGothicCoding"이란 이름으로 있어서 찾는데 해맸다.


'Show only monospaced fonts'를 체크하면 가변길이용 폰트가 필터되어서 찾기 쉽다.


기본 폰트인 12도 나에게는 글씨가 작아보여 15로 늘렸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하하하.

결국 최종 폰트 설정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