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ications

카카오 메일의 메일 확인 알리미

kakao 메일을 보내면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다는 알림을 카카오톡으로 받는다.

상대방이 메일을 확인했어요.

알림을 받기 위해서는 상대방 메일이 열렸다는 것을 카카오 서버가 알아야 한다.

네이버 <-> 네이버나 카카오<->카카오 처럼 동일한 메일이 아니고 일반적인 메일의 알림을 위해서는 무슨 장치가 필요하다.

 

과거에 보이지 않는 이미지를 넣고 해당 이미지 URL은 고유하게 KEY를 가지고 있다면 어떤 메일이 읽었다는 것을 서버에서 감지가 가능할 것이다.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메일이 그냥 발송만 되었는데 메일을 확인했다는 알람이 왔다. (버그?)

아직 FW한 메일을 읽기 전이다!

메일 원본 보기를 하면 알 수 없는 메시지가 보인다.

Content-Transfer-Encoding가 base64로 되어 있다고 나온다.

base64 로 인코딩이 되어 있어 언듯 보기에 알 수 없는데 디코딩을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메일 마지막 내용에 이미지 엘리먼트가 붙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에 붙어있는 img 엘리먼트

이미지 주소는 아래와 같은 형식을 가지고 있었다.

- Base URL : https://confirm.mail.kakao.com

- Path: /v1/users/[kakao mail address]/cmails/[sent at].[key]@[kakao mail address]/recipients/[recipients]

 

결국 카카오도 브라우저의 이미지 요청을 통해 메일을 읽었는지 아는 것이.

궁금한 점은 아직 메일을 열지 않았는데 확인 메일 주소를 누가 호출을 했느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