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nguages/Objective C

Swift 학습

Objective-C에 비해 Swift는 좀더 배우기쉽다고 하고 웹 상의 강의도 더 많아서 Mac OS X 애플리케이션을 하이브리드로 개발을 하려고 한다.

Swift와 Objective-C를 같은 프로젝트에서 사용가능 하다는 것은 아래 링크에 잘 설명이 되어 있다.

 Swift and Objective-C in the Same Project


스위프트는 오브젝티브 씨와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야 언어를 포함하는 프로젝트 생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런 동시에 호환 가능한 특성을 애플에서는 Interoperability라고 부르는 것 같다.

Interacting with Objective-C APIs


1. UI: Swift

2. Core: 계산 로직 - Objective-C, 추후 Metal (Meta 프레임워크는 Objective-C로만 구현이 가능 한 것 같았다.)


Mac OS X 애플리케이션에 swift로 UI를 구성하려면 뭔가 작업을 더 해주어야 하는데 이를 학습하는 데 좋은 튜토리얼이 바로 아래 주소이다.

Getting Started With OS X and Swift Tutorial: Part 1/3


Xcode 버전을 7.2.1을 사용하고 있는데 문법이 조금 바뀌었는지 따라 하다보니 코드를 조금 바꿔야 빌드 실패가 나지 않는 것이 확인했다.

AppDelegate.swift 파일

func applicationDidFinishLaunching(aNotification: NSNotification) {

    // Insert code here to initialize your application

    masterViewController = MasterViewController(nibName: "MasterViewController", bundle: nil)

    

    window.contentView!.addSubview(masterViewController.view)

    masterViewController.view.frame = window.contentView!.bounds

}


Getting Started With OS X and Swift Tutorial: Part 2/3

Getting Started With OS X and Swift Tutorial: Part 3/3


3편까지 끝내고 나면 Swift로 UI를 구성하고 이벤트를 처리하고 하는지 감이 오는 것 같다.


Next About OS X App Design



이미지를 뷰에 추가를 하는 것을 구현하기 위해 찾아보니 스프라이트 시트라는 것이 있었다.

HTML에서도 이미지 깜빡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미지를 통으로 만들어서 CSS 스프라이트를 하는 것과 유사하다.


애플 개발자 라이브러리에 보니 스프라이트 키트(SpriteKit)라는 것이 있었다.

SpriteKit Programming Guide


위의 문서에서 훝어보기(At a Glance)를 보면,

스프라이트 키트는 iOS와 OS X에서 가능하다고 한다. 2D 이미지들을 복합적으로 구성해서 고 프레임 비율로 장치에 호스팅하는 것을 위해 그래픽 하드웨어를 사용한다고 되어 있다.

iOS Developer Library > SpriteKit Framework Reference

Mac Developer Library > SpriteKit Framework Reference


아래 글도 유용해 보아서 링크를 달았다.

게임 개발 튜토리얼: Swift and SpriteKit - PART 4 Actions

http://www.gamefromscratch.com/post/2014/07/02/Game-development-tutorial-Swift-and-SpriteKit-Part-4-Actions.aspx

'Languages > Objective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tal 프레임워크 학습  (0) 2016.03.10
Mac OS X Lion (10.7): gcc는 어디에 있지?  (0) 2012.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