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Mac OS X

OS X 부팅시 검정 스크린에서 멈추는 현상

작년 11월에 아버지 생신으로 iMac 5K를 사드렸다.

나는 결혼을 해서 따로 나와 살고 있기 때문에 실제 내가 사용을 해본 것은 처음에 셋업을 위해 사용하고 본가에 갈 때 가끔 쓰는 정도이다.


지난주 초쯤에 전화가 와서 부팅이 안된다고 문자가 왔다. 증상이 어떤지 확일 할 수 없어서 우선 제품 시리얼을 물어봐서 아래 사이트에서 '전화 기술 지원'을 신청해두었다.

https://checkcoverage.apple.com/kr/ko/


저녁쯤에 어떻게 처리가 되었는지 궁금해서 전화를 해보니 몇 가지 시도를 해보려고 했으나 잘 안되었다고 해서 나중에 찾아가서 봐 드리기로 했다.


본가에 방문해서 현상이 어떤지 확인했다. 아래 동영상 처럼 처음 부팅을 하면 검정색 배경 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보인다.



우선 내가 생각 난 것은 'SMC and PRAM' 초기화였다.

그런데 PRAM 초기화가 안되는 것이다. 나중에 원인을 알아보니 키보드가 연결이 안되어 있었다. 빼놓으신 것 같다.

iMac 5K의 경우 SMC 초기화 방법은 그냥 전원 코드를 뽑는 것이라 빼고 15초 정도 있었다.

그 이후 PRAM 초기화는 부팅전에 Command+Option+P+R을 누른 채로 전원버튼을 누르면 된다.


삐~ 소리가 나면 키보드에서 손을 떼면 된다. 안떼면 뗄 때까지 무한 부팅을 한다.


초기화는 되어서 처음 나는 소리가 엄청 커졌는데,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


다음에 생각이 난 것은 안전모드이다. 윈도우에서는 F8를 눌러 메뉴에서 선택하거나 F5 나 Shift를 눌러 부팅하면 되는데,

맥도 Shift를 누른채로 부팅하면 된다.


다행히 사용자 로그인 화면까지는 떴다. 혹시 계정 문제인가 해서 아버지 계정되신 Guest 계정으로 들어갔더니 제대로 부팅이 된다.

(문제는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지 않아서인지 화면 반응속도가 엄청 느리다.)


우선 서비스를 맡길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데이터 백업부터 진행했다. (타임머신) 512SSD인데 인터페이스가 USB2로 진행하다 보니 1시간 정도 걸렸다.


내가 처음 셋업시 로그인하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자동 로그인 설정을 해드렸는데 계정이 뜰 때 문제가 있나해서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을 했다. (이 과정에서 자동 로그인을 하는 기능을 껐다.)

그랬더니 문제없이 로그인이 되는 것이었다.


이번에는 기존에 있던 아버지 계정으로 재부팅을 해서 로그인을 했는데 로그인이 되는 것이었다!!!


혹시 자동 로그인을 하면 부팅시 검정 스크린에서 멈추는가 확인을 위해 설정을 바꾸었더니 추측대로였다.


우선은 자동 로그인을 풀어놓고 쓰시라고 하였다. 가족 행사 때문에 이후 일정이 있었다.


나중에 집에 와서 풀어보니 다음과 같은 제목의 글이 있었다.


OSX Black Screen no Login screen but with working cursor on boot [fixed]

(OS텐이 부팅시에 로그인 스크린 없이 커서는 동작하지만 검정 스크린 현상)


이 사람이 해결했다는 원문은 아래와 같다.

https://www.jamf.com/jamf-nation/discussions/11955/mb-air-10-9-waking-from-sleep-state-black-screen-but-can-see-mouse-pointer


This is the fix we apply when it occurs:

  1. Perform a PRAM reset ( Cmd+Option+P+R ) on boot – let chime 3 times and let go
  2. Boot to Single User Mode (hold Command+S immediately after powering on)
  3. Verify and Mount the Drives \- Once in Single user mod, run the following commands: /sbin/fsck -fy /sbin/mount -uw /
  4. After the disk has mounted in step 3, run the following commands: rm -f /Library/Preferences/com.apple.loginwindow.plist rm -f /var/db/.AppleUpgrade After deleting the files, restart.


http://www.networkworld.com/article/3012241/macs/a-fix-for-the-os-x-black-screen-of-doom.html



이번에 원인 파악을 위해서 안전모드에 처음 들어가보았는데 5K 해상도가 부하가 높다는 것을 가속을 끄고 나서 체험하게 되었다.

재미있게도 반시계방향으로 화면 invalidate 처리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후 상담한 분에게 메일로 이 블로그에 상세하게 내용을 적어놓았으니 확인하고 피드백 달라고 했다.

하지만 1월 9일에 보냈지만 읽음 확인도 되지 않고 회신도 오지 않았다.


이래서 애플스토어 한국에 들어온다고 서비스가 좋아지겠나 생각이 든다.


'OS > Mac OS X' 카테고리의 다른 글

 OSX의 유니코드  (0) 2017.01.10
여러 잠김 파일 풀기  (0) 2017.01.08
JDK 경로  (0) 2016.08.08
El Capitan - Mac Book Pro 256GB 최초용량  (0) 2016.03.19
에너지 절약 설정 값 by 터미널  (0) 2015.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