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다크 모드는 아이폰에서 먼저나와서 나중에 MacOS에 적용되었다?!

나이트 시프트 모드와 수면 개선

공유 채널에서 iPhone의 나이트 시프트 모드가 수면 개선에 도움을 주지 못했다는 기사를 공유받았다.

BYU 연구 결과: iPhone 나이트 시프트 모드, 수면 개선에 도움 주지 못해
- BYU 연구원들은 애플의 나이트 시프트 모드 같은 저조도 기능이 사용자의 수면 습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했는데 나이트 시프트 모드는 전혀 사용자 수면을 개선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https://www.macrumors.com/2021/05/05/night-shift-mode-phones-do-not-help-sleep/

그렇다면 다크 모드는?

나는 나이트 시프트 전에 유행했던 다크 모드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연구도 있으면 재미있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해당 Post에 아래와 같은 스레드(일종의 댓글)를 붙였다.

dark mode 가 건강에 미치는 연구도 있으면 재미있겠네요. :dark sunglasses:

그랬더니 채널에 공유해주신 분은 다크 모드에 대한 목적이 눈보다 전력량을 줄여보려는 목적이 컸다고 하였다.

다크 모드는 눈보다 OLED 가 확산되면서 전력량을 줄여보려는 목적이 컸죠

 

물론 OLED가 전력량에 효과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인정한다. LCD 스크린에서는 차이가 없다는 것이 의견이다.
ref. Dark mode can save battery, but only if your device has an OLED screen

 

Dark mode can save battery, but only if your device has an OLED screen — here's what you should know

Dark mode can save your battery, but only if your device has an OLED screen. Devices with LCD screens won't save battery with dark mode on.

www.businessinsider.com

 

하지만 다크모드는 스마트폰에서 OLED가 확산되기 전에 일반 LCD를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에 오래전부터 있었다. 내가 IntelliJ IDEA 를 처음 접했던 것이 2015년인데 이 때 처음 선택하는 화면이 Darcula 를 쓸 건지 하얀색을 쓸 것인지를 물어보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2019년 내 블로그에도 요새 유행은 다크테마인듯... 이라는 글을 썼었다.

 

또한 애플 생태계에서는 iOS 보다도 macOS에 먼저 적용이 된 것으로 알고 있었다. 또한 macOS는 2021년 5월 10일 현재까지 OLED가 적용된 제품이 아직 없는 상태이므로 다른 이유가 더 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Mac에서 다크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애플의 지원문서를 공유했다.

여기에는 다크 모드를 사용하는 목적이 아래와 같이 기술 되어 있다.

다크 모드를 적용하면 제어기 및 윈도우가 배경으로 어둡게 물러나서 콘텐츠가 부각되므로 실행 중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다른 새로운 모습인 다크 모드는 눈을 편안하게 하고 작업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다크 모드에서는 Mac 내장 앱을 포함하여 시스템 전반에 어두운 색상 체계를 적용합니다. 타사 앱에도 다크 모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목적을 두고 있는데, 하나는 눈을 편안하게 하는 것과 두번째는 작업에 집중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어디에도 다크 모드의 장점을 배터리를 오래쓸 수 있다는 문구는 없었다.
왜냐면 아직 OLED가 채택한 Product가 없기 때문이다. MacBook Pro 2016부터 터치바가 추가되었는데 이 터치바는 OLED이긴 하다.
만약 맥북 시리즈에 OLED가 채용되면 해당 장점도 추가적으로 부각시킬 수는 있으리라 예상해본다.

다크모드는 아이폰에서 먼저 나왔다?

하지만 처음 공유한 사람은 아래와 같이 수용을 못하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크모드가 아이폰에서 먼저 나와서 호응이 좋았고 이후 iOS와 macOS 일관성으로 더 확대 적용했죠
OLED에선 확실한 전력 감소 효과가 있고 LCD에선 말씀하신 번인을 줄이는 효과도 있어요
저도 다른 건 다크 모드 쓰는데, 책이나 글 읽는 건 종이의 습관 때문인지, 눈의 피로도 때문인지 다크 모드를 끄게 되네요 ㅎㅎ

다크모드가 아이폰에서 먼저나왔다는 것인데 (그리고 아이폰 = iOS 아니었나??)

팩트 체크를 해보면 iOS는 13버전 부터 다크모드가 추가되었고, macOS는 10.14 Mojave 부터 다크모드가 신규 기능으로 추가가 되었다.

운영체제와 버전 공개 릴리즈 OLED 채택 모델
iOS 13 WWDC 2019 (2019년 6월 4일) 2019년 9월 19일 iPhone X: 2017 ~
macOS 10.14 (Mojave) WWDC 2018 (2018년 6월 4일) 2018년 9월 25일 Display : Not yet, Touchbar: MacBook Pro 2016 ~

(참고로 위의 날짜는 한국 시간 기준)

 

Mojave가 iOS 13보다 1년이나 먼저 릴리즈가 되었으니 다크모드가 아이폰에서 먼저 나왔다는 것은 착각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인정?

결국에는 본인이 잘못 알고 있었던 것을 인정했다.

제가 전후 관계를 잘못 알고 있었네요. 확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나는 사실에 대해 밝혀졌는데 끝까지 인정하지 못하는 많은 사람을 봤다.
적어도 이 POST를 공유했던 사람은 생각을 바꿀 줄 아는 사람이라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