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macOS] 특정 앱만 시스템 언어가 아닌 언어로 실행하고 싶을 때

2019-08-09 추가 - case by case

포토샵(Photoshop) : 영어로 설정

defaults write com.adobe.Photoshop AppleLanguages '("en-US")'

 

---- 기존 글

 

macOS 언어는 언어설정에 따라 여러 언어로 표시가 되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이런 경우 환경설정에 되어 있는 언어에 따라 메뉴 등이 자동으로 바뀐다.

하지만, 환경설정으로 한국어를 기본으로 했는데 특정 애플케이션만 영어로 보고 싶을 수 있다. (참고로 보는 문서, 책이 외국어로 되어 있을 수 있을테니)

 

그렇다고 언어 설정을 바꾸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 재부팅을 해야 하는데 번거롭다.

시스템 기본 언어 값을 바꾸면 재부팅을 요구한다.

 

서드파티 앱을 이용

서브 파티 앱으로는 Language SwitcherApp Language Chooser 가 있다.
아래 블로그에 잘 정리가 되어 있으니 구지 여기서 다루지 않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

https://macnews.tistory.com/1358

 

AppleLanguages 파라미터 이용

AppleLanguages 파라미터를 이용하면 특정 언어로 실행이 가능하다.

1회 실행하는 방법도 있고, 영구적으로 특정 언어로만 실행이 가능하게도 가능하다.

1회만 특정 언어로 실행

AppleLanguages 옵션을 붙여서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된다.

예) 사진앱을 독어로 실행

1. 패키지 보기를 하여 패키지 안으로 들어간다.

2. Contents/MacOS/Photos 가 윈도우로 치자면 실행파일이다. 맥의 앱은 패키징이 되어 있다.

3. 해당 경로를 첫 명령어로 사용한다. 터미널을 띄우고 드래그앤 드랍을 한다.

4. 뒤에 -AppleLanguages '(de)' 를 추가한다.

5. 그리고 엔터...

사진 앱이 독일어로 실행되었다.

영구적으로 특정 언어로 실행되도록 설정

이번에는 iMovie를 영구적으로 영어로 실행되도록 해보자.

Mac OS X에는 사용자 기본 시스템 설정을 defaults 라는 명령어로 할 수 있다.

2. iMovie 앱의 앱 고유 이름을 획득한다.

 방법: 앱을 실행하고, 활성 상태 보기를 해보면 해당앱을 CPU 탭에서 볼 수 있다.

앱을 더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파일 및 포트 열기'를 해보면 찾아보면 com.apple 로 시작하는 앱 이름을 찾을 수 있다.

iMovie의 경우 com.apple.iMovieApp 이다.

설정 값 읽기

처음에는 값이 설정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한다.

defaults read com.apple.iMovieApp AppleLanguages

값 쓰기

defaults write com.apple.iMovieApp AppleLanguages '("en-US")'

앱을 실행해보면 영어로 뜨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어로 하고 싶으면 en-US 대신에 ko-KR 을 넣는다. 참고로 해당 코드는 ISO 639를 따르는 언어, 국가 코드이다.

영어로 실행을 했다.

값 삭제

 

값이 없어진 것을 확인을 위해 delete 전후로 read 명령을 넣었다.

ref. https://apple.stackexchange.com/questions/245/is-it-possible-to-launch-a-program-in-a-specific-langu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