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macOS] 가상본(alias)

Finder에서 가상본을 만들 수 있다. 영어로는 alias(별칭)라고 부른다.

macOS는 기본적으로 유닉스이므로 심볼릭링크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가상본은 심볼릭링크와는 다르다.

 

만들기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컨텍스트로 메뉴에서 '가상본 만들기'를 선택하거나 드래그하면서 만들어질 위치를 지정하는 방법이다.

컨텍스트 메뉴에서 만들기

전자의 경우는 오른쪽 버튼(혹은 control 클릭) 후 컨텍스트 메뉴에서 '가상본 만들기'를 누르면 된다.

이렇게 만들면 만들어진 가상본이 같은 디렉토리에 생기는데 옮겨야 되서 두번 일을 해야 한다.

(다른 디렉터리에서 빠르게 이동을 위해 만들게 되므로 놓여지는 위치가 다르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드래그 및 단축키로 만들기

다른 방법은 파인더를 두 개 띄워놓고 command-option 버튼을 누르면서 드래그앤 드롭을 하는 것이다.

만약 바탕화면으로 가상본을 만든다면 원본 디렉토리만 있으면 되고 바탕화면으로 단축키를 누르면서 드래그 하면 된다.

드래그앤 드롭 Tips
1. 그냥 드래그 앤 드롭 하면 같은 볼륨인 경우 이동이 되고, 다른 볼륨이면 복사가 된다.
2. command 키를 누르고 드래그앤 드롭을 하면 볼륨과 상관없이 항상 이동이 된다.
3. option 키를 누르고 드래그앤 드롭을 하면 볼륨과 상관없이 항상 복사가 된다.
4. commnad + option 을 누르고 드래그앤 드롭을 하면 가상본을 만들 수 있다.

가상본의 형태

위에서 바탕화면에서 만든 Download라는 가상본을 hex로 덤프해보면 아래와 같다. (앞 16 bytes만 덤프)

$ hexdump -C -n16 Download
00000000 62 6f 6f 6b 00 00 00 00 6d 61 72 6b 00 00 00 00 |book....mark....|
00000010

가상본의 응용

가상본을 만든다는 것은 별도의 쓸모가 있을 텐데 무슨 용도로 쓰이는 것일까?

macOS에는 태그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별도로 디렉터리로 태그처럼 관리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를 제목별로 정리를 한다고 하자. (영화코드라는 고유의 키가 있기는 하지만 누가 그렇게 할지..)

만약 특정 주인공별로 정리를 한다고 한다면 actor라는 디렉터리를 만들어서 가상본을 넣으면 된다.

만약 영화 장르별로 정리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처음부터 주인공별로 디렉터리를 만든다면 사실 불가능하다. 한 영화에는 주인공이 여러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기준이 불명확해진다. 장르도 마찬가지이다. 호러 영화이면서 코믹 영화일 수도 있는 것이고, 액션 이면서 로맨틱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것을 데이터 분야에서는 보조 색인(secondary index)라고 한다.

읽어보기

https://kldp.org/node/102638

https://en.wikipedia.org/wiki/Alias_(Mac_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