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eer

[cafe] 무의미한 설득과 논쟁

 "컵에 샤워기 물을 받아주세요." (컵에 샤워기 물을 받아주세요)

딸이 목욕을 하고 있었다.

불러서 가보니 컵에 물을 담아달라고 하였다. (제일 위에 인용구)

물을 부으면 잔 모양의 장난감의 내부는 빙글빙글 돌아간다.

물이 흐르면 빙글빙글 돌아가는 장난감에 물을 부으려고 하는 것으로 생각해서 세면대에서 물을 받아 컵을 주었다.

그랬더니 컵에 물을 쏟아버리더니 샤워기에서 물을 받아달라고 한다.

 

내 관점에서 샤워기에서 받은 물이나, 세면대에서 받은 물이나 똑같다고 생각했는데 딸은 그게 아니였나보다.

하지만 놀이에서 필요한 것장난감에 부을 물(1차 목표)인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생각한 방법(수단)과 같지 않았다고 물을 쏟아버린 것이다.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바닥이 아닌 장난감에 부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위의 에피소드가 있기 몇 시간 전에 자바 초보 카페에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어서 답변을 했다.

제목: 커널 공부 질문드립니다.
내용: 현재 자바 프로그래밍은 초중급 정도 되는 수준이며, 요즘 C++ 스터디에 관심이 많아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커널을 배워본 적 없어서 스터디에 지원할까 고민중인데,  
C++이 HW, OS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알고 싶어 커널을 공부하고 싶은데, 리눅스 커널을 공부하는게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C++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해서 윈도우 커널을 배우는게 맞는 건가요?
아니면 리눅스 커널을 먼저 공부해도 되나요?

내가 답변을 하기 전에 다른 사람이 댓글을 달았는데 아래와 같다. (A: 답변자, Q: 질문자)

A. C부터 배우세요.
└ Q. C도 공부했습니다.
└ A. C에서 이루어지는 메모리 관리나 파일 처리에 대해서도 잘 아시는 수준인건가요. 헬로월드 해본 거 말고요.
└ Q. 네넵 공부했습니다
└ A. 잘 아냐고 물었는데 공부했다고 대답하는 건 답이 아닌 거 같습니다만.. 리눅스 커널 책 사서 보세요. 리눅스 커널은 C로 작성되었습니다.
└ Q. C보다는 C++에 더 관심이 많아서요. C++이 C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어느 것을 먼저 배우든 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C++ 위주로 공부한다면 리눅스 커널을 공부해야하나요?
└ A. C++ 공부랑 커널 공부랑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습니다
└ Q. C++은 메모리 관리를 직접 해주어야 해서, OS와 HW를 알아야 합니다
└ A. 그럼 C도 메모리 관리를 직접 해줘야 하니 C 배우시면서 이미 OS랑 HW도 다 배우셨겠네요
└ Q. 그건 아닙니다. C보다는 C++을 앞으로 더 공부하려고요. 조언을 얻고자 글을 올린 것인데, 왜 따지시는 거죠? 훼방만 놓으니 매우 불쾌하네요.
└ A. C++ 기본부터 익힌 뒤에 고민하셔도 됩니다. OS랑 더 가까운건 C고요. 그래서 전 C++ 배우기 전에 커널 걱정하는게 이해가 안되기 때문에 말씀드린 겁니다. 그리고 OS를 잘 아는게 꼭 커널을 잘 알아야 한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 Q. C++과 OS와 HW를 병행하면서 공부하는게 좋다는 선배들의 얘기를 듣고 고민하여 글을 올린 것입니다. 객체지향 언어에 더 관심이 많다보니 C보다는 C++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 A. 위에도 썼지만 그 OS란게 굳이 커널을 공부해야 된다는 의미는 아니고요. 어쨌든 저는 병행보다는 어느 정도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이 된 다음에 공부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시간이 남아도는게 아니라면 더더욱이요. 그리고 C로 된 시스템 콜들도 이미 보셨을텐데(read, write, fork 등) 그런 것들만 제대로 공부하셔도 많이 얻습니다. 선배들이 무슨 얘기 했는지 몰라도 C++과는 좀 방향이 다른 거 같네요.

위에 댓글을 좀 자세히 읽었다면 해당 질문글에 댓글을 다는 우를 범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 질문자는 이미 본인이 정한 수단을 바꾸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마치 아래 그림이 잘 설명해준다.

We are too busy

 

하지만 이미 논쟁에 발을 집어 넣었을 때는 박성호의 어쩌다 한국은이라는 책의 조언을 따르면 된다.

절대 싸움에서 이기려고 하면 안 됩니다. 그냥 자기가 할 이야기를 최대한 잘 정리해서 깔끔하게 마무리하면 되는 것이다.